웹소설 초반 무료 회차 보는 법

뭐 불법이거나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플랫폼마다 서비스 제공 방식이 달라서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 네이버시리즈나 문피아 등에서 50화 정도까지 무료로 연재하는 작품들이 많잖아요. 완결작도 25화까지 무료로 읽을 수 있고요.
문피아, 네이버시리즈, 리디북스가 일정 주기로 50화씩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하는 방식이고, 카카오페이지는 무료회차 대신 선물 대여권과 3시간마다 한 편씩 볼 수 있는 식으로 플랫폼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페이지는 초반 무료 제공 회차를 없애거나 줄이고 대신 선물 대여권을 제공합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회차나 대여권의 수는 작품마다 다릅니다.


플랫폼 교차 이용

눈치 빠른 분이면 바로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무료 제공 회차를 보고 카카오페이지로 넘어와서 선물 대여권으로 이어서 보면 초반 전개도 확인할 수 있겠죠.

최근에 완결한 블랙기업조선이라는 대체 역사 소설이 마음에 들었다라고 하면, 리디북스나 다른 플랫폼에서 무료 제공 25화를 먼저 보고, 카카오페이지로 넘어가서 대여권 25장을 쓰는 식입니다.

리디북스 25화 무료 + 카카오페이지 대여권25장 = 50화까지 무료

위에 이미지처럼 카카오페이지에 들어가면 저렇게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전략?

이렇게 바뀐 게 그렇게 오래 되지는 않았어요.
처음에는 카카오 주식에 물린 탓에 '왜 이러냐' 하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다른 플랫폼에 독자들 다 뺏기겠기고 실적에 문제 생기지 않을까 걱정을 했었죠.

그런데 카카오페이지 운영팀도 바보도 아니고 아무런 승산 없이 저런 짓을 하지는 않았겠죠(설마?).

저의 꿈보다 해몽일 수 있지만, 이런 사용 시나리오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독자가 다른 플랫폼에서 무료 회차를 보고 카카오페이지로 와서 선물 대여권을 이용해서 이어서 읽습니다.
그렇게 읽고 재밌다, 마음에 드는 작품이라고 판단했을 때, 처음 봤던 플랫폼으로 다시 돌아가기보다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이어서 읽을 확률이 더 높겠죠.

과연 카카오페이지에서 이런 시나리오를 고려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나쁘지 않은 전략 같습니다.


현명한 활용법

독점작이나 연재 중인 작품도 플랫폼마다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초반 50화까지 공개되는 작품이 많습니다(리디북스랑 네이버 시리즈, 문피아 등 여러 곳에 공통).
  1. 마음에 드는 작품은 체크만 해놓고 50화 이벤트할 때 읽고 선물 대여권을 이용해서 이어서 읽는다.
  2. 초반은 마음에 드는데 계속 결재할지 망설여질 때 선물 대여권으로 중간중간의 전개 과정 미리 확인한다.
이런 식으로 이용할 수도 있겠죠.

저는 밀리의 서재 연간 구독 중이라 매월 제공하는 웹소설 중에 마음에 드는 작품은 따로 다른 플랫폼에서 구매하기도 하고, 체크해놨던 작품이 밀리의 서재에 올라와서 그냥 볼 때도 있습니다.


그외 저렴하게 보는 방법

KT의 OTT요금제

그 외에도 KT이용하시는 분들은 OTT요금제 중에 밀리의 서재와 블라이스가 있습니다.
실제로 금액 계산해 보니까, 두 플랫폼 모두 KT요금제가 더 저렴합니다.
금액으로는 1년 구독했을 때 만원 미만으로 절약하는 수준입니다만, 계속 구독하시는 분에게는 유리하죠.

KT에서 밀리의 서재를 묶어서 이용하면 월 7,900원입니다.
월 이용료 7,900월 x 12개월 = 94,800원이네요.
밀리의 서재 연간 구독보다 4,200원이 저렴합니다.

KT알뜰폰 요금제

최근에 좀 광고를 우연히 봤는데, KT계열 알뜰폰 요금제 중에 밀리의 서재와 묶어서 쓰는 요금제가 좀 있더라고요.
웹소설도 많이 보고 KT를 쓰시면 바로 찾아보세요.

포인트 충전 혜택

내가 웹소설을 좀 많이 보는 편이면 미리 충전해서 쓰는 게 유리하고, 리디북스는 십오야 이벤트 쿠폰을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죠(컬쳐랜드 상품권을 6%, 7%할인해서 팔 때는 컬쳐랜드로 10만원 충전하면 상품권 할인 6%+적립 10%로 16% 할인받고, 추가로 십오야 쿠폰 10%하면 26%까지 저렴하게 구입하고는 했습니다만, 요즘은 티몬 사태로 다 물건너 가버렸죠).

네이버시리즈와 카카오페이지는 자동충전 설정하면 금액별로 포인트를 조금씩 더 줍니다(리디북스는 매월 1, 2, 3일에 충전하면 적립 포인트를 2배로 제공합니다).
10만원을 충전하면 10%를 더 주는 식입니다.



연재 작품이나 독점작은 해당 플랫폼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완결 이후에 여러 플랫폼에 풀린 작품들은 다양한 형태로 초반 50화까지는 무난히 볼 수 있다 하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네요.
처음다음

댓글 쓰기